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국내 골프장이 변하고 있다…문화와 감성 버무린 다양한 홍보 마케팅으로 경영 개선

기사승인 2024.05.14  17:58:05

공유
default_news_ad2

- ‘그린콘서트’, ‘골프코스 개방’, ‘MZ세대를 위한 EDM 축제’, ‘만보걷기 행사’등 다양

서원밸리는 24년간 그린콘서트를 열어 지역 주민과 전국민을 대상으로 골프장 코스를 개방해왔다. 주차장으로 개방된 페어웨이

국내 골프장들이 코로나19 이후 매출과 내장객이 급격하게 떨어지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중심으로 경영 개선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먼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안양골프장은 지난 5월 13일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아름다운 골프 코스를 지역 주민들에게 개방했다. 가족 단위로 평소 일반 지역 주민들이 입장하기 어려운 골프장 넓은 잔디밭에서 즐거운 일상을 보냈다. 그동안 안양골프장은 야외결혼식과 골프코스 개방을 해왔는데 그동안 일회성으로 끝내 아쉬움이 남았지만 향후 계속해서 5월에 주민들에게 코스를 개방할 예정이다.
서원밸리 골프장도 2000년부터 24년 간 지역 주민과 전국 국민을 대상으로 골프장 코스를 개방해왔다. 지금은 4만 명 이상이 다녀갈 정도로 세계적인 행사로 발전했고 이를 통해 골프장 이미지 업은 물론 명문 골프장 위상과 경영에도 많은 도움을 주었다.
한편 강원도 A골프장은 오는 7월부터 매주 ‘MZ세대와 함께하는 EDM 페스티벌’을 매년 진행한다. 2030세대 유입과 젊은 문화 공간을 만들어 보다 더 골프장이 젊어지고 더 이상 골프장이 클래식한 곳이 아닌 힐링, 젊음, 열정이 있는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문화적 작의가 담겨 있다.
또한 국민운동본부와 함께 서원힐스골프장은 5월15일부터 7월14일까지 2달간에 걸쳐 골퍼를 대상으로 1만보 걷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무료 라운드 권과 다양한 골프용품을 제공하는데 건강한 골프와 걷기 운동을 함께 홍보할 수 있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외에도 제주도 중문 골프장을 비롯해 몇몇 골프장이 맨발 걷기 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옥스필드 골프장은 코스 안 그늘집을 레트로 감성 코스로 옛날식 ‘옥 다방’을 만들어 옛추억을 자극하고 있다.

골프장 러프가 캠핑촌으로 바뀐다


서원밸리 정석천 상무는 “그린콘서트가 24년 간 진행되면서 명문, 회원권 상승, 매출 등에서 적잖은 영향을 받자 전국 골프장에서 많은 문의가 오고 있다. 그린콘서트의 성공적 사례를 벤치마킹해서 지속적인 문화 콘텐츠를 가져가려 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그런가 하면 강원도 골프장 B대표는 “더 이상 고객에게 감동 없는 경영은 아무 의미가 없다. 이젠 골프장이 나서서 자기 골프장만의 스타일로 운영을 하지 않으면 살아남기 힘들다”면서 “1년의 준비와 고민 끝에 젊은 골프장, 에너지 넘치는 골프장 콘셉트로 매주 그리고 매년 지속적으로 문화행사를 하려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많은 골퍼들은 그동안 골프장은 ‘땅 짚고 헤엄치는 격’ 이었는데 진정으로 골퍼를 위한 서비스와 운영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 공통된 견해이다. 전국 골프장은 코로나19 이후 골퍼의 정서를 무시한 비싼 요금과 서비스로 외면을 받고 있다. 더군다나 일본의 엔저와 낮은 골프장 이용료로 인해 최근들어 국내 골프장 위기론이 부상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 골프장들은 향후 적자생존을 위한 다양한 문화 콘텐츠와 서비스 등을 새롭게 만들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홍보 강화는 물론 마케팅과 문화 행사 등을 새롭게 창출해 골프장과 골퍼가 윈윈 할 수 있는 변화 물결을 보이고 있어 향후 전국 골프장들의 움직임에 귀추가 모아지고 있다.  

이종현 국장 huskylee12@naver.com

<저작권자 © 레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