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골프산업박람회 특집> 골프산업의 미래 경영환경은 고효율, 저비용, 신기술이 바꿔

기사승인 2022.12.06  19:44:46

공유
default_news_ad2

- 골프장에 적용중인 첨단 IT와 인공지능, 골프산업의 대안으로 떠올라

예전과 달라진 장비 선택 기준, 
고효율과 저비용이 핵심

코스 관리가 차별화 요소로 부각되면서 장비 선택 기준도 달라졌다. 어떤 장비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효율성은 물론 경쟁력도 달라지게 됐다. 이러한 흐름속에서 인공지능과 IT 기술의 도입은 필수가 되어가고 있다. 또한 고효율·저비용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채택한 각종 장비들도 골프장에 빠르게 보급되고 있다. 
경제적 가치 측면에서도 골프산업의 성장은 여전히 중요하다. 내수 진작 효과도 무시하기 힘들다. 
이러한 상황에서 인공지능과 IT 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신기술들이 골프산업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인공지능과 IT 기술의 융합은 더 이상 새롭지 않다. 그리고 이러한 신기술은 골프장의 경영환경에도 반영되는 중이다. 이종 간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찾는 ‘제4차 산업혁명’의 영향은 골프산업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다. 
골프장의 경영악화와 순이익 감소는 어제 오늘일이 아니다. 골퍼들의 눈은 날로 높아지고 있지만 비용절감의 필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때문에 최근에는 코스관리에 있어서도 비용절감과 효율성이 트렌드가 됐다. 전문가들 역시 “앞으로는 차별화를 이룬 제조사들은 살아남고 그렇지 않은 곳은 도태되는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같은 값이라면 조금이라도 더 나은 제품을 선택하는 ‘가성비’를 중시하는 시대가 됐기 때문이다. 
코스 관리가 차별화 요소로 부각되면서 장비 선택 기준도 달라졌다. 어떤 장비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효율성은 물론 경쟁력도 달라지게 됐다. 이러한 흐름속에서 인공지능과 IT 기술의 도입은 필수가 되어가고 있다. 또한 고효율·저비용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채택한 각종 장비들도 골프장에 빠르게 보급되고 있다. 

업체의 신기술 발표회 광경

골프산업 건강한 발전위해 업계 및 
정부의 노력 필요

골프가 대중화 즉 대중스포츠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 골프장은 ‘대중골프장’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운영되어야 한다. 골프장업계와 골프 산업 활성화를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소비자다. 고객, 즉 사람이 지속가능성을 만드는 가장 중요한 존재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이를 위해 골프 대중화 및 골프산업 생태계의 건강한 발전을 위해서는 골프업계, 정부 등 각계의 노력이 필요하다. 골프업계는 골프가 국민 생활체육으로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 다양한 골프문화 제공 등 대중화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정부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골프에 대한 정책과 제도를 개선해 나갈 필요가 있다.
또 골프산업은 양적 성장뿐 아니라 질적 성장을 통해 산업의 선진화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업계는 골프산업의 경제적 가치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한편 성공 경영전략을 벤치마킹하는 등 기업 가치 제고를 위한 전략 수립을 고려해야 한다.
본격적인 경기하강이 예상되는 내년에는 소비 전반의 행태 변화가 예상된다. 골프 소비자들에게도 다양한 타입의 서비스와 시스템을 합리적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는 경영 전략 마련이 필요하다. 
골프장산업박람회에 참여한 한 업체 관계자는 “IT와 인공지능의 융합은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으며 각종 코스관리장비들도 예외는 아니다”라며 “아직 보급률이 높지 않지만 비용을 줄이고 효율은 늘릴 수 있는 다양한 장비와 시스템이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2023년을 앞둔 요즘 골프산업의 전망은 긍정적이지 않다. 성장전략을 찾고 실행하는 데 주저함이 없어야 한다. 결국 회생의 키워드는 ‘끊임없는 혁신과 노력’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정찬필 기자 gvd23@naver.com

<저작권자 © 레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