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친환경 특집> 2023년 3월 레저신문 선정 친환경 베스트 20 발표한다

기사승인 2022.11.15  19:28:22

공유
default_news_ad2

- 레저신문 선정 친환경 베스트 골프장 주요 평가 사항 및 선정 기준은 이렇다

베어크리크GC

■ 골프장친환경 베스트 선정 위원장이 밝히는 주요 평가 항목 및 선정 기준 
레저신문이 2년마다 선정 발표해오고 있는 ‘친환경 베스트 골프장’의 주요 평가 사항 및 선정 기준은 아래와 같다.
레저신문 친환경 베스트 골프장 선정 이후 국내 골프장은 친환경 골프장 조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비료와 농약량도 크게 줄어들고 고무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와 함께 친환경 소재인 LED 조명으로 바뀌고 있으며 클럽하우스, 그늘집, 코스 등에 들어가는 시설들이 친환경 소재(목재, 석재, 천연 잔디 등)로 바뀌고 있다. 
또한 친환경 베스트 20위 안에 든 골프장들의 연 농약 사용량은 선정 대비 연도 보다 10%이상 줄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미생물제제 사용은 무려 2, 3배로 늘어나고 있어 골프장 만큼 안전한 곳이 없다는 것을 방증시키고 있다. 아울러 친환경 골프장 선정에 대한 관련 단체 및 지역 행정기관서 인증에 대한 이해도와 협조가 늘어나고 있다.
친환경 골프장의 조건 그리고 친환경골프장 선정 목적은 환경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예방 목적으로, 모든 개발행위와 경제활동에서 환경을 중요하게 배려하여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을 최소화시키고자 함이다. 
친환경 골프장은 개발하기 전 친환경 코스설계, 골프장 개발 중의 친환경 공사, 골프장을 조성하고 난 후의 친환경 코스관리로 나눌 수 있다. 국내서는 골프장 개발 전과 후에 환경영향평가 절차와 사후환경관리 과정을 필수적으로 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법적인 절차 이외에도 Audubon Cooperative Sanctuary 라는 프로그램이 있어 각 골프장들이 교육받고, 환경적으로 완전하게 인정받는 골프장이 되기 위해서 노력한다. 이러한 노력들이 인정받게 되면 Audubon Cooperative Sanctuary로부터 공인받는 친환경 골프장이 될 수 있다.
친환경골프장 선정위원장인 유골프엔지니어링 유창현 박사로부터 친환경 골프장 주요 평가 사항을 들어본다.  
 

아일랜드CC


● 친환경 골프장의 긍정적 효과 
① 골프코스의 러프와 나무 연못은 야생생물의 좋은 서식지가 된다. 
② 잔디는 풍수해와 토양침식으로부터 표토를 보호한다. 
③ 골프코스는 황폐화된 지역의 경관을 향상시킨다.
 
④ 잔디는 빗물을 흡수하고 정화시키는 기능을 한다. 
⑤ 잔디는 열을 식히고 산소를 공급해 공기를 맑게 한다. 

크리스탈밸리


● 친환경 골프장 설계, 관리 골프장 입지 선정 시 원형 보존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친환경 골프장의 품질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소가 원시림이 얼마나 많이 보존되어 있느냐는 것이다. 
입지 선정 단계부터 생태 및 녹지 전문가가 참여하고 설계자는 플레이 기능을 부여하기 전에 원형녹지를 얼마나 보존하여 설계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부득이하게 훼손을 하게 되더라도 토양의 절토량을 최소화해야 한다. 골프장의 가장 흉물로 평가 받는 부분이 사면의 발생이다. 그리고 수림이 양호한 군락지나 수서생물이 서식 가능한 계곡 등은 보존 할 수 있는 한 많이 보존하는 것이 좋다. 또한 수경시설 설계 시 항상 물을 움직일 수 있도록 자연형 계류나 폭포 등을 설치한다. 
친환경 골프장 설계 시 화석 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태양열 에너지, 풍력 에너지, 소수력 발전, 지열 에너지 등을 도입해야 한다. 또한 잔디의 예지물 등을 퇴비화해 재사용하고 개발 시 발생하는 친환경 소재인 폐목재, 자연석 등을 적극적으로 재활용한다. 클럽하우스 설계에 있어서도 태양에너지나 지열에너지를 이용한 시스템들을 도입한다. 카트 도로는 투수성 재료를, 주차장은 친환경 잔디 블록을 도입하는 것이 좋다. 건축물의 지붕이나 인공 구조물에도 덩굴식물이나 잔디를 도입하면 태양 복사에너지에 의한 온도를 낮게 유지할 수 있다.
친환경 골프장 관리 키워드는 농약이다. 골프장에서는 매년 농약사용량을 보건환경연구원에 보고한다. 친환경 관리에 중요한 요소로 평가받기 때문이다. 현재는 미생물 농약이나 대체 유기농 제품들이 많이 개발돼, 화학성 농약의 사용량을 줄여가는 추세다. 
또한 물 사용량은 필요한 만큼만 사용하여야 한다. 물의 과다 사용은 병발생과, 조류의 발생을 높이고 비료성분의 용탈을 초래하게 된다. 아울러 환경시설인 골프코스와 부대시설이 우수해야 하며, 방문객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하게 취급되어지는 인적 서비스(캐디서비스, 현관, 락카, 프론트, 코스관리 등)도 뛰어나야 한다.

● 친환경 골프장 선정 기준 친환경 베스트골프장 선정단 채점 
60%(자연 친화력 20%, 클럽하우스 친화력 10%, 골프코스평가 10%, 골프장 코스의 기억성 10%, 서비스 10%) 친환경이행평점 40%를 합한 100% 합산. 

▶골프장 자체 환경 평가 조사기준 
▷농약사용량(kg/ha) 및 고독성과 저독성 농약 사용 비율 ▷미생물 농약/유무, 있다면 연 몇 회? ▷년 비료 사용횟수 ▷원형지 보존률(녹지면적대비) ▷골프장 녹지율 ▷골프장 담수량(만 톤) ▷골프장내 동식물 단지 ▷골프장내 동식물 이동통로 ▷인공습지, 계류유무 (코스 내 몇 곳) ▷골프장내 희귀동물 서식유무 ▷MSG(화학조미료)사용여부 ▷기타 환경 이행사항 및 환경관련 수상이력 사항 등이다.

이종현 국장 huskylee12@naver.com

<저작권자 © 레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