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인공지능 AI가 주행하는, 영상 기반 자율주행 골프카트 출시 임박

기사승인 2022.11.15  19:24:33

공유
default_news_ad2

- (주)남경, 자율주행제어시스템 개발 / 기존 매립 유도선 필요없어 유지보수 비용 절감

(주)남경(대표 배명한)이 골프장 코스와 도로 영상 정보를 이용해 카트를 자동 운행하는 ‘영상 기반 주행경로 유도 골프카트 자율주행 제어시스템’을 개발했다. 
카트에 장착한 카메라와 센서로 골프 코스와 카트 도로 정보를 파악하고, 인공지능(AI) 기술로 도로 영상 위에 가상 유도선을 설정해 이 유도선을 따라 골프카트를 자율주행하는 기술이다.
기존 골프카트는 도로에 매설한 전류 유도선을 따라 작동하는 방식이다. 전류가 흐르는 유도선에서 나오는 전압을 감지해 자동 주행한다. 

 


이 때문에 카트를 자동 운행하려면 골프장 건설 때 유도선을 매립해야 한다. 유도선 설치 비용은 물론 유지 관리 비용이 계속 발생할 수 밖에 없다. 충돌 방지나 급정지에 필요한 고가의 부품은 물론 초음파 센서, 마그넷 센서 등 고가 소모성 센서도 정기적으로 교체해야 한다. 
업계에 따르면 전류 유도선 설치 비용은 18홀 기준 약 1억~1억2000만원, 유도선 기반 골프카트 유지관리 비용은 연 2000만~3000만원이 소요된다.
반면 남경이 개발한 영상 기반 자율주행 제어시스템은 매립형 전류 유도선이 필요 없고, 유도선 유지 관리나 관련 부품 및 센서 교체 비용이 들지 않는다. 카트 앞쪽에 장착된 카메라로 실시간 도로와 차선을 감지하며 자율주행하기 때문이다.

이 시스템은 호환성도 뛰어나다. 기존 매립형 유도선 감지 골프카트는 물론 다양한 종류의 카트에 시스템 키트를 장착하면 사용할 수 있다.
성능 및 안전 테스트를 거쳤고, 자율주행을 기본으로 안전 주행, 충돌 회피, 정차 골프카트 추월, 블랙박스 기반 주행녹화 등 다양한 부가 기능을 갖추고 있다.
남경은 국내 모든 골프장과 코스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빅데이터·인공지능(AI)기술을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현재 골프장과 골프코스 데이터를 조합·분석하는 딥러닝(Deep Learning) 알고리즘을 개발해 자율운행 제어시스템에 탑재하고 있다.
내년 상반기 시제품과 현장 실증 테스트를 거쳐 하반기에 AI 기반 자율주행 골프카트로 상용화할 계획이다.
배명한 대표는 “젊은 시절 골프장에서 근무할 때 전동카트 자율주행의 불편함이나 고비용 유지관리 문제를 어떻게 해소할 수 있을까 고민했었다. AI 자율주행 기술 발전에 따라 이를 골프카트에 적용해도 되겠다고 판단해 경북IT융합산업기술원과 협력해 이 시스템을 개발하게 됐다”고 설명한다.

남경은 대구중소기업성장지원센터에 위치한 전기차·배터리관리시스템 개발·보급 전문 벤처기업이다. 
지난 2018년 ‘사물인터넷(IoT)을 이용한 배터리 원격자동관리시스템(NK-DBMS : Database-based Battery Management System)’을 개발, 특허 등록했고, ‘배터리 수명연장 솔루션’도 개발 보유하고 있다.
‘NK-DBMS’는 전동 골프카트에서 전기차, 전동지게차, 에너지저장장치 등에 사용하는 각종 배터리를 최신 디지털 센서와 기술로 원격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실시간으로 배터리 정보를 수집해 상태를 분석하고, 자체 배터리 수명연장 기술을 적용해 배터리 상태를 최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각종 배터리 기반 차량은 물론 수력발전, 풍력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생산·저장·공급하는 전기저장시설, 기타 배터리를 사용하는 여러 사업장에 유용하다.
NK-DMBS의 특장점은 세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고효율 배터리 관리다. 사용중인 배터리 종류와 특성에 맞게 각각의 배터리 상태를 사전 점검하고 관리하며 안정적으로 배터리 상태를 유지한다. 점검한 배터리 상태를 ‘정상’, ‘주의’, ‘점검’, ‘교체’ 4단계로 판정하고 배터리 점검과 교체시기를 실시간 관리자에게 알려준다.
둘째, 관리비용 절감이다. 배터리 상태를 사전 체크해 장애를 비롯한 문제를 사전 예측하고 대응할 수 있다. 최적 교환 및 충전 주기를 도출해 배터리 수명연장과 배터리 관리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실시간 모니터링으로 예방정비와 전문관리가 가능하고, 수집한 배터리 데이터를 분석해 현장 점검이나 정비 계획 수립에 활용할 수 있다. 빅데이터 분석으로 배터리 최적 사용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통계자료도 확보할 수 있다.

배터리 원격 작동관리 시스템 작동방식


셋째, 실시간 원격 모니터링이다. IoT기술과 센서를 이용해 원격지에 있는 배터리의 전압, 전류, 온도, 증류수 등 상태 정보를 24시간 모니터링한다.
남경은 최근 NK-DMBS 송신기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추가 개발해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NK-DMBS 송신기는 원격지 배터리 상태를 실시간으로 관리자에게 알려 주고, 관리자는 스마트폰 및 테블릿PC로 이 정보를 받아 배터리 상태를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다.
‘배터리 수명연장 솔루션’은 배터리 상태 관리 정보를 토대로 충전, 보수, 교환 적합 시기를 제공해 배터리 수명을 최적화하는 솔루션이다. 관리 미흡으로 수명이 짧아진 배터리는 폐기할 때도 비용이 발생한다. 환경오염을 줄이고 관리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NK-DMBS 송신기
NK-DMBS _단말기 모니터


남경은 골프카트 자율주행 시스템과 NK-DMBS, 배터리 수명연장 솔루션을 단품 및 패키지로 제공해 골프장 경영 효율 향상에 기여할 계획이다. 
배명한 대표는 “골프카트와 내장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종합 패키지 솔루션을 제공해 골프카트의 혁신과 편의성, 효율성을 선도하고, 비용절감 효과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말한다.
업무 제휴 및 기술 문의는 남경 홈페이지(www.namkyung.kr)를 이용하면 된다. 

임동호 기자 dh5190@naver.com

<저작권자 © 레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