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유창현 박사의 세계의 골프장 이야기 ‘골프 시크릿 필드’ (22)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골프클럽 기록을 가진 뮤어필드

기사승인 2021.09.14  19:30:10

공유
default_news_ad2

- Muirfield

뮤어필드(Muirfield) 위 치 : 스코틀랜드 에딘버러 노스버윅 던규어 로드규 모 : 18Holes Private Championship Course설계자 : Old Tom Morris개 장 : 1896년

스코틀랜드 에딘버러에 위치한 뮤어필드 골프클럽(Honorable Company of Edinburgh Golpers)은 언제 설립되었는지는 모르지만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골프 클럽으로 알려져 있다.
정확한 기록을 찾을 수 없을 만큼 오래되었다고 보면된다. 뮤어필드에 대한 기록은 “1744년 으로 만든 골프클럽을 걸고 하는 첫 대회를 위해 13개의 골프 규칙을 만들었으며, 이 대회는 에딘버러 시의회에 요청되었고 이에 동의하였다”라고 전해진다.
뮤어필드는 1891년 올드 탐 모리스(Old Tom Morris)에 의해 설계되었으며 1년 만인 1892년에 최초 대회인 제1회 디오픈 챔피언십(The Open Championship)이 4라운드 72홀에 걸쳐 개최되었다. 그후 1920년대 후반까지 여러 차례 골프 코스는 수정되고 업그레이드되었다. 
뮤어필드는 코스 레이아웃 구성상 18홀을 플레이 하는 동안 풍향이 동일하다고 가정했을 때 바람의 영향을 각각 다르게 받도록 설계되었다. 같은 방향으로 연속되는 홀 구성을 3홀 이하로 설계했다. 


뮤어필드의 코스에서 디오픈이 개최되는 동안 가장 많은 승부처가 된 곳이 마지막 18번 홀이다. 2013년 까지 16번의 디오픈 챔피언십(The Open Championship)이 개최되었으며, 현재는 7,245야드, 파71로 구성되어 있다. 2022년 AIG Women’s Open이 예정되어 있다.
잭 니클라우스(Jack Nicklaus)는 1966년 뮤어필드에서 개최된 디오픈 챔피언십에서 3번이나 우승을 차지했다. 이것은 그의 세 번에 걸친 그랜드 슬램 중 맨 먼저 차지한 그랜드 슬램이다. 이를 뮤어필드에서 달성한 것이다. 


프로선수 이자 코스 설계가인 잭니클라우스는 뮤어필드를 “영국에서 가장 좋은 골프 코스”라고 말했다. 이후 그의 고향인 미국 오하이오주 더블린에 골프장을 설계하고 만들었다. 1974년 오픈한 이 골프장의 이름을 뮤어필드 빌리지(Muirfield Village)라고 지었다. 그리고 1976년 이후 미PGA Tour 최고의 초청행사인 메모리얼 토너먼트(Memorial Tournament)를 개최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렇듯 뮤어필드는 미국에서까지도 그 명성을 가져올 만큼 자랑스러운 골프코스임에 틀림없다. 그리고 골프코스의 원조로 생각할 만큼 가장 오래된 골프장으로 골프의 기원을 논할 때 항상 뮤어필드가 오르내린다. 골퍼라면 꼭 한 번 가봐야할 성지이며 골프발상지 이다.

 

▲유창현 유골프 대표이사(조경학 박사)
•골프코스 설계가, 성균관대학교 조경학 박사, 전) 삼성에버랜드(주) 안양CC 근무, 전) 경상대학교 농생명과학대 겸임 부교수, 현) 친환경골프장 선정위원장(레저신문), 현) 10대 골프장 선정위원(골프메거진), 현) (주)알앤에이치 CEO / 노벨CC, 라오CC등 국내외 30개소 이상 골프장 설계 실적

 

레저신문 webmaster@golftimes.co.kr

<저작권자 © 레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